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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수 고동기 8폭·묵서 6폭 양면병풍
刺繡 古銅器 八幅·墨書 六幅 兩面屛風
Eight-Fold Folding Screen with Needlepoint Old Chinese Bronzeware and Six-Fold Folding Screen with Calligraphy(Both Sides Folding Screen)
견본자수·지본묵서
Needlepoint on Silk
자수-86×33㎝, 묵서-97.5×31㎝
병풍
자수-작자미상, 묵서-설주 송운회
추정가
- KRW 300,000 ~ 700,000
응찰현황
작가 소개
중국과 조선의 서예 명인들의 서체를 익혀 독특한 설주체를 완성한 송운회는 고종 11년(1874년) 율어면 금천리에서 출생하여 한말의 혼돈기, 일제의 강점기와 민족의 비극 6.25를 체험 하면서도 글씨 외에 한순간도 다른 곳에 한눈을 팔지 않았으며, 1965년 임종 때 까지도 붓으로 예도(藝道)를 실천했던 탈속웅필(脫俗雄筆)의 대가 였다.
어려서부터 영재 이건창의 문하에서 형 소파 송명회(문장가·시인)와 함께 학문과 서예를 익혔고, 이때부터 중국과 우리나라 명인들의 필법을 두루 섭렵하는 한편 명나라 문인 동기창(董其昌)의 필법에 심취 했다.
설주는 5체에 모두 능했으나 주로 해, 행, 초서를 썼으며 그의 진초는 『선의 경지에 이른 신필』이라고 평 받았다. 또한 광복전의 선전, 그후의 국전 등에서 그의 작품을 인정받을 기회가 많았지만 서력이나 나이에서 후진들에게 평가 받을 수 없다는 자존심과 강직한 성품으로 야인으로 남기를 주저하지 않았던 선비이다.
말년에 이르러서도 『글씨를 쓸 수 없는 날이 바로 내생명이 다하는 날』이라는 생각으로 일관했고 주위로 부터는 『보성 강물이 온통 설주 선생의 붓 행구는 먹물』이다 라는 일화를 남기기도 했다.
그가 세상을 뜨기 하루 전 가족들 앞에서 화선지에 큰 붓으로 「一心」이라는 두 글자를 남기고 낙관을 새기지 못한 채 자리에 누웠다는 그는 나이 여섯 살에 붓을 잡은이래 92세로 임종할 때 까지 88년간 오로지 글씨에만 정진해 왔다.
그의 서예 세계를 일컬어 어느 서예가는 『백로 한 마리가 강을 건너 하얀 선을 그으며 날아가는 것 같다.』고 평한 것을 보면 설주의 작품 세계를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