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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환 李禹煥Lee UFan

1936 ~

한국

서양화·판화·조소

작가약력

  • 학력
  • 서울대학교 중퇴
  • 1961년 니혼대학교 철학 학사
  • 기관 경력
  • 현재 渡日
  • 1973년 현재 일본 다마미술대학 교수
  • 1996년-1997년 프랑스 국립미술대학 객원교수
  • 1999년 4월 대통령자문 새천년준비위원회 위원
  • 전시
  • 1967년-1998년, 개인전 (34회)
  • 1968년, 한국현대회화랑, 동경국립근대미술관
  • 1969년, 제9회 현대일본미술전, 도쿄, 교토
  • 1969년, 현대미술의 동향, 도쿄, 교토
  • 1969년, 제10회 상파울로비엔날레, 상파울로
  • 1970년, 제7회 동경국제판화비엔날레, 동경국립근대미술관, 교토국립근대미술관
  • 1970년, 제1회 서울국제판화비엔날레
  • 1970년, 8월 현대미술의 일단면, 동경국립근대미술관
  • ...
  • 1997년 5월, 한국현대미술 7인전, 마산MBC 아트홀
  • 1997년 6월 11일-18일, 97 바젤국제아트페어, 스위스 바젤
  • 1997년 7월, 70-80년대 한국현대미술의 흐름전, 그로리치화랑
  • 1997년 8월-9월, 통영국제야외조각 심포지엄, 통영 남망산공원
  • 1997년 11월, 프랑스 국립 죄 드 폼므 미술관 초대전, 파리
  • 1998년 2월 6일-22일, 국제아트페어작가전, 박영덕화랑
  • 1998년 5월 15일-9월 6일, 침묵의 화가전, 몽벨리야르미술관
  • 1998년 11월 21일-12월 31일, 그림보다 액자가 더 좋다전, 금호미술관
  • 1998년 11월 27일-1999년 1월 24일, 한국현대미술전-시간, 호암갤러리
  • 1998년 11월 30일, 이우환소장품전, 노화랑
  • 1998년 12월 1일-10일, 작가와 생활의 만남전, 갤러리 현대
  • 1999년, 단색회화의 이념과 정신전, 부산시립미술관
  • 1999년 3월 22일-27일, 시가 있는 동판화전, 진화랑
  • 2000년 1월 12일-18일, 미와 질서-제1부: 한국현대미술의 탄생 주역들, 노화랑
  • 2000년 2월 18일-3월 5일, 새천년의 지평전, 갤러리 현대
  • 2000년 3월 29일-6월 9일, 재일의 인권전, 광주시립미술관
  • 2001년 9월, 한국현대미술의 전개: 1970-1990전, 갤러리 현대
  • 2003년 10월-11월 16일, 이우환 회고전-만남을 찾아서, 호암갤러리, 로댕갤러리
  • 2004년 4월 26일-5월 8일, 이우환·야요이 쿠사미전, 진화랑
  • 2005년 7월 6일-30일, New Paintings of Masters전, 박영덕화랑
  • 등 다수 전시
  • 수상
  • 1969년, 미술출판사예술평론모집 입상
  • 1969년, 국제청년미술가전 일본문화훠름상
  • 1977년, 제13회 현대일본미술전 동경국립근대미술관상
  • 1979년, 제1회 헨리무어대상전 최우수상
  • 2000년, 상하이비엔날레 유네스코상
  • 2001년 6월 1일, 제11회 호암상 예술상
  • 2001년 9월, 일본미술협회 제13회 세계문화상(회화부문)

작가 소개

1936년 경상남도에서 태어났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의 획기적 미술운동인 모노파[物派]의 이론과 실천을 주도하며 국제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1956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을 중퇴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1961년 니혼대학[日本大學] 문학부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1973~1991년 도쿄 다마미술대학 교수를 지냈다. 파리비엔날레, 상파울루비엔날레, 카셀도큐멘타 등 권위 있는 국제전에 참여했다.
1994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무디마미술관과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개인전을 열었고, 1997에는 프랑스 파리의 국립 주드폼므(Jeu de Paume) 갤러리와 서울의 갤러리현대,  박영덕화랑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밖에도 일본 요코하마미술관에서 열린 〈전후 현대일본의 전위미술〉(1994), 베네치아비엔날레 특별전(1995), 프랑스 퐁피두센터에서 열린 〈메이드 인 프랑스〉(1996), 서울 토탈미술관에서 열린 〈프로젝트 8〉(1996) 등에 참여하였다. 국립현대미술관, 파리 퐁피두센터와 일본·독일의 미술관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선으로부터》(1984), 《동풍》(1974), 《관계항》(1988), 《조응》(1988), 《점에서》(1975), 《상응》(1998) 등이 있다.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왕성한 작품활동을 벌이고 있는 이우환은 1968년부터 시작된 모노하(物派)의 실천과 이론의 선구자로서, 그 당시 한국과 일본의 젊은 세대 작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971년 일본에서 출판된 이우환의 미술평론집 『만남을 찾아서』 는 우리나라에 『만남의 현상학 서론』 으로 번역되어 소개되면서 당시 젊은 작가들 사이에서 커다란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우환의 이념은 비록 그 방법론은 다르나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의 미학의 근저를 이루며, 그의 예술은 ‘만남’의 현상에서 다의적인 접근과 시도로 일관되어 왔다. 작가가 1973년에 시작한 <점으로부터> 연작은 이내 <선으로부터> 연작으로 이어졌다. 그렇다면 그의 회화의 모태라 할 ‘점’과 ‘선’이 어떻게 그의 회화의 기본적 어휘가 되었을까? 그는 ""내가 점을 배우기 시작한 것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이며 그 당시 떠돌이 환쟁이가 우리 집에 놀러와 그 사람으로부터 서예와 그림을 배웠다. 그리고 우주 만물은 점에서 시작하여 점으로 돌아간다든가 하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었다."" 라고 하였다. 이처럼 동양의 전통 조형 수단인 서예와 그림에 눈을 뜬 그가 미술대학에서 동양화를 택한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이우환의 작품을 특징짓고 있는 것은 명쾌한 논리성과 그 못지않게 명쾌한 개념이다. 그는 그가 그리려고 하는 그림에 대한 명확한 관념을 이미 가지고 있으며, 찍히는 점 하나하나가 그 관념의 구체적인 표현이 된다.
출처/국립현대미술관, 두산백과,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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