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검색
- Service
- 작가검색
이종기 李種琦Lee JongKie
1956 ~
한국
팝 아트
작가약력
- 학력 사항
- 홍익대학교 회화 석사
- 단국대학교 기계공학 학사
- 전시 이력
- 개인전
- 2020 이종기초대전 (백희갤러리 전주)
- 2019 초대전 (아트테리토리 군산시민예술촌 군산)
- 2019 이종기 초대전 (GS타워 더스트릿갤러리 서울 강남구 논현동)
- 2018 초대전 (갤러리 아인 , 부산 해운대)
- 2018 초대전 (La Villa Des Arts 갤러리 , 파리 프랑스)
- 2017 초대전 (해남공룡박물관, 해남)
- 2017 초대전 (비디갤러리, 서울 명동)
- 2017 초대기획전 (리나갤러리, 서울 삼성동)
- 2016 개인전 (홍익대현대미술관, 서울 상수동)
- 2016 Blending (로쉬아트홀, 분당)
- 2015 FLYING (갤러리 루벤, 서울 인사동)
- 2014 WHO ARE WE? (갤러리 루벤, 서울 인사동)
- 2014 JONGKIE LEE IN THE MOON SHINE (문샤인, 서울 서교동)
- 2014 치포리에서 아침을 (치포리, 서울 문래동)
- 2014 WHY ME? (갤러리 루벤, 서울 인사동)
- 2011 금기서화 (갤러리 라이트, 서울 인사동)
- 2009 가을 맑은 빛 (부남 미술관, 서울 인사동)
- 단체전
- 2020 화랑미술제 (서울 코엑스)
- 2020 서울옥션 제로베이스 (서울옥션 강남센터)
- 2020 홍콩세일 (서울옥션) (서울옥션 강남센터 , 홍콩 , 부산)
- 2020 조형아트서울 (서울 코엑스)
- 2019 < Start your new life >전 (롯데월드타워 LOTTE e-commerce 본사)
- 2019 서울아트엑스포 (코엑스 서울 삼성동)
- 2019 아트부산 (해운대 벡스코)
- 2019 홈테이블데코페어 부산 (해운대 벡스코)
- 2019 홈테이블데코페어 수원 (수원 컨벤션센터 수원 광교)
- 2019 아트광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 2019 인사동 박람회 (인사아트센터 서울 인사동)
- 2019 DK FESTIVAL 2019 (일산 킨텍스)
- 2019 청주아트페어 (청주 예술의전당)
- 2019 블루아트페어 (해운대 시타딘호텔 부산)
- 2019 어포더블아트페어 싱가폴 (싱가폴)
- 2019 홈테이블데코페어 서울 (서울 코엑스)
- 2018 고백(GO! BACK) 여행 (롯데월드몰, 서울 잠실)
- 2018 성동디자인위크 (성수동 카우앤독)
- 2018 우리집은 어디인가 (서울 예술의 전당)
- 2018 홍익아트꼬뮨전 (뮤온갤러리, 서울 문래동)
- 2018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해운대 벡스코)
- 2018 명동국제아트페스티벌 (명동 L7호텔)
- 2018 대전국제아트쇼 (대전무역전시관)
- 2018 블루아트페어 (해운대 그랜드호텔)
- 2018 센텀시티 스프링 아트페어 (해운대 센텀시티)
- 2018 아트부산 (해운대 벡스코)
- 2018 핑크아트페어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
- 2018 서울국제아트엑스포 (코엑스)
- 2017 서울아트쇼 (코엑스)
- 2017 We are the world - Winter’s Edge (갤러리 위, 서울 청담동)
- 2017 홍익아트꼬뮨전 (코엑스)
- 2017 프랑스 온라인 전시 (www.artsper.com / www.artycolorgallery.com)
- 2017 블루아트페어부산 (해운대 시타딘호텔)
- 2017 대전국제아트쇼 (대전무역전시관)
- 2017 군산아트페어 (새만금컨벤션센터)
- 2017 아트광주17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 2017 아트부산 (해운대 벡스코)
- 2017 13가지의 상상과 소소한 이야기 (치포리, 서울 문래동)
- 2016 서울아트쇼 (코엑스)
- 2016 서울오픈아트페어 (코엑스)
- 2016 경기문화 컨텐츠 박람회 초대전 (상상캠퍼스, 수원)
- 2016 홍익아트꼬뮨전 (예술의전당, 서울)
- 2015 서울아트쇼 (코엑스)
- 2014 서울아트쇼 (코엑스)
- 2013 문래아트 플래트폼 (서울시청, 문래예술공장, 화이트박스)
- 2010 대한민국 미술대전 수상작전 (킨텍스)
- 1995 대한민국 산업디자인 수상작전 외 다수 (디자인진흥원)
- 등 전시
- 수상 내역
- 2010 6.25 60주년 기념 미술대전 특선
- 2010 대한민국 미술대전 입선
- 1995 통상산업부 GOOD DESIGN상 수상 외 다수
- 1995 통상산업부 SUPER DESIGN상 수상
- 1995 디자인 진흥원장상 수상
작가 소개
이종기의 작품은 재미있다. 그리고 쉽게 다가온다. 한국적인 배경에 우리에게 늘 친근한 만화 캐릭터들이 등장하니까 누구도 어렵게 이해해야 할 부분이 없다. 감상자는 아마도 팝아트의 전형을 보고 있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색채의 조화도 그렇게 밝고 감각적일 수 없다. 그러나 조금만 더 들여다보면 작가가 왜 그 배경에, 그 캐릭터들을 등장시켰나 하는 것을 느낄 수 도 있을 것이다.
이종기가 전하는 말들은 어두운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의 근ㆍ현대가 어떤 외부의 영향에 반응하며 진화해 왔는가를 간접화법으로 말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얼마 전까지 우리가 살아왔던 터전이고, 악착같이 그곳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모습들이었지만, 이젠 내 외국인에게 제 1의 관광 대상이 되었고, 나라의 예산을 들여 보전해야 하며 젊은이들은 찾아가 셔터를 누르며 예쁘다고 탄성을 지르는 그곳들 ... 만약 한때 지워버리고 싶었던 모습을 지금까지 그대로 살려두고 있었다면 그 지역 전체가 큰 이득을 얻을 수도 있었던 아이러니한 상황이 된 그곳을 작가는 배경으로 그린다. 북촌의 삼청동과 가회동 한옥마을, 서촌의 오래된 동네, 한남동 재개발 지역 등이 그 곳이다.
이종기는 작업실을 문래동 오래된 철공장 단지로 옮겼다. 그는 80년쯤 된 목조 가옥들이 빽빽이 들어선 곳에 태산 같은 파도처럼 고층 빌딩들이 밀려들어와 이제는 한 조각 섬같이 남게 된 삼각지형의 동네에서 작업을 한다. 하지만 그의 작업은 우울하지 않고 밝고 재미있고 긍정적이다. 철학, 미학, 현대미술은 심각하고 무겁고 힘들어야 한다고 작가는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그의 작품 속에 날아가고 있는 존재는 어떤 물질세계의 강력한 힘을 은유하고 있다고 보이는데 그 힘이 날아가는 배경은 우리의 세상이다. 그 힘이 우리의 세계를 날아갈 때는 자신의 힘을 과시하며 날지 않는 것 같다. 과시는커녕 오히려 무념무상 관조의 경지이거나 동양적 겸손함으로 스스로가 우리의 세상에 비해 얼마나 작은 존재인가를 인식하며 날고 있다고 보여 진다.
이종기가 전하는 말들은 어두운 이야기가 아니다. 한국의 근ㆍ현대가 어떤 외부의 영향에 반응하며 진화해 왔는가를 간접화법으로 말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얼마 전까지 우리가 살아왔던 터전이고, 악착같이 그곳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모습들이었지만, 이젠 내 외국인에게 제 1의 관광 대상이 되었고, 나라의 예산을 들여 보전해야 하며 젊은이들은 찾아가 셔터를 누르며 예쁘다고 탄성을 지르는 그곳들 ... 만약 한때 지워버리고 싶었던 모습을 지금까지 그대로 살려두고 있었다면 그 지역 전체가 큰 이득을 얻을 수도 있었던 아이러니한 상황이 된 그곳을 작가는 배경으로 그린다. 북촌의 삼청동과 가회동 한옥마을, 서촌의 오래된 동네, 한남동 재개발 지역 등이 그 곳이다.
이종기는 작업실을 문래동 오래된 철공장 단지로 옮겼다. 그는 80년쯤 된 목조 가옥들이 빽빽이 들어선 곳에 태산 같은 파도처럼 고층 빌딩들이 밀려들어와 이제는 한 조각 섬같이 남게 된 삼각지형의 동네에서 작업을 한다. 하지만 그의 작업은 우울하지 않고 밝고 재미있고 긍정적이다. 철학, 미학, 현대미술은 심각하고 무겁고 힘들어야 한다고 작가는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그의 작품 속에 날아가고 있는 존재는 어떤 물질세계의 강력한 힘을 은유하고 있다고 보이는데 그 힘이 날아가는 배경은 우리의 세상이다. 그 힘이 우리의 세계를 날아갈 때는 자신의 힘을 과시하며 날지 않는 것 같다. 과시는커녕 오히려 무념무상 관조의 경지이거나 동양적 겸손함으로 스스로가 우리의 세상에 비해 얼마나 작은 존재인가를 인식하며 날고 있다고 보여 진다.
출처/오픈갤러리, 아트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