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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 웨슬만 Thomas K. Wesselmann

1931 ~ 2004

미국

팝 아트

작가약력

  • Education
  • Art Academy of Cincinnati Cooper Union
  • Solo Exhibitions
  • 1961 – Tanager Gallery – New York City
  • 1962 – Green Gallery – New York City
  • 1964 – Green Gallery – New York City
  • 1965 – Green Gallery – New York City
  • 1966 – Sidney Janis Gallery – New York City
  • 1967 – Ileana Sonnabend Gallery – Paris
  • 1967 - Dayton`s Gallery – Minneapolis
  • 1967 - DeCordova Museum – Lincoln
  • 1967 - The Galleria Giò Marconi – Milan
  • 1978 –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 – Boston
  • 1978 - Grand Palais – Paris
  • 1978 - Galerie Serge de Bloe – Brussels
  • 1983 – Sander Gallery – New York City
  • 1983 - Delahunty Gallery – Dallas, Texas
  • 1988 – Tokoro Gallery – Tokyo
  • 1989 – Blum Helman Gallery – Santa Monica
  • 1989 - Galerie Joachim Becker – Cannes
  • 1990 – Studio Trisorio – Naples – Tom Wesselmann, Laser Nudes
  • 1991 – Contemporary Art Center – Cincinnati – Wesselmann: Graphics/Multiples Retrospective 1964–1990
  • 1991 - Edward Totah Gallery – London – Tom Wesselmann Black and Gray
  • 1992 – Gallery Tokoro – Tokyo – Tom Wesselmann: Recent Still Lifes and Landscapes
  • 1993 – Isetan Museum – Shinjuku
  • 1994 – Institut für Kulturaustausch – Tübingen – Tom Wesselmann: 1959–1993
  • 1995 – Maxwell Davidson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Lasers and Lithos
  • 1998 – Sidney Janis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New Abstract Paintings
  • 1999 – Maxwell Davidson Gallery, New York City – Small Scale: Small Survey
  • 2000 – Joseph Helman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Blue Nudes
  • 2003 – Maxwell Davidson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The Great American 60s
  • 2003 – Robert Miller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 2006 – L & M Arts, New York City – The Sixties
  • 2006 – Robert Miller Gallery, New York City – Sunset Nudes
  • 2007 – Yvon Lambert Gallery/Maxwell Davidson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Drop-Out
  • 2009 – Haunch of Venison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Draws
  • 2010 - David Janis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Paintings, Cutouts, Maquettes, Works on Paper
  • 2010 – Maxwell Davidson Gallery, New York City – Tom Wesselmann: Plastic Works
  • 2010 – Museum of Art, Fort Lauderdale – Tom Wesselmann Draws
  • 2010 – Haunch of Venison Gallery, London – Tom Wesselmann: 1958 – 2004
  • 2012 - David Janis Gallery, New York City -Painted Black. Steel Drawings by Tom Wesselmann
  • 2012 – Montreal Museum Of Fine Arts, Montreal – Beyond Pop: Tom Wesselmann
  • 2013 – Virginia Museum of Fine Arts, Richmond – Pop Art and Beyond: Tom Wesselmann
  • Group Exhibitions
  • 1962 – Sidney Janis Gallery – New Realist Exhibition
  • 1962 - The MoMA – Recent Painting USA: The Figure
  • 1962 - Contemporary Art Museum (Houston, Texas) – Pop Goes the Easel
  • 1963 – The Rose Art Museum – New Directions in American Painting
  • 1964 – The Rose Art Museum – Boston Collects Modern Art
  • 1964 - 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in London – The Popular Image
  • 1964 - Bianchini Gallery – The American Supermarket
  • 1965 – Worcester Art Museum – New American Realism
  • 1965 –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 Annual Exhibition of Contemporary American Painting
  • 1966 – Cincinnati Art Museum – Art Market Part IV
  • 1966 - Galleria Nazionale d`Arte Moderna – Dada 1916–1966
  • 1966 - The MoMA – Art in the Mirror
  • 1966 - The MoMA – Contemporary American Still Life
  • 1967 –
  • 1970 – Sidney Janis Gallery – 7 Artists
  • 1977 – The MoMA – American Art Since 1945
  • 1984 – The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 BLAM! The explosion of Pop, Minimalism & Performance
  • 1988 – 43rd Biennale, Venice
  • 1992 – Isetan Museum, Shinjuku – Figures of Contemporary Sculpture
  • 1992 – Sidney Janis Gallery – 20th Century Masters-Works on Paper
  • 1992 – Foundation Cartier, Jouy-en-Josas – Azur

작가 소개

미국 팝아트 작가인 톰 웨슬만은 광고나 대중매체에 노출되어 있는 미국 사회의 단면인 섹스나 상업문화에 관심을 가져왔다. 사실 그는 TV 광고와 영화의 간판을 그리는 직업에서 출발하였다. 웨슬만은 이러한 광고 사진, 산업생산품, 혼합 재료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이젤화를 벗어난 새로운 개념의 삼차원적 공간을 창조하였다.
웨슬만은 1931년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출생하였다.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고교시절에는 스포츠나 만화 등을 좋아하여, 한때 만화가를 지망하기도 하였다. 처음에는 심리학을 공부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 후 신시내티 미술아카데미와 쿠퍼 유니언에서 미술을 배웠다. 1961년 뉴욕의 타네거화랑에서 처음 개인전을 갖고, 그 해의 시드니 쟈니스화랑에서 뉴리얼리스트전에 출품하였으며, 1963년 올브라이트녹스미술관 주최의 믹스드 미디어와 팝아트전에 선정되었다.
빌렘 데 쿠닝(Willem de Kooning)과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에게 큰 영향을 받아 그의 작품도 커다랗고 극단적인 색채의 나체화에 빌렘 데 쿠닝적인 야생미와 마티스적 세련미가 미묘하게 혼합되어 있으나 그들과는 또 다른 점이 있다. 즉 타일로 치장된 욕실이나 냉장고, 창문, 변기, 화장대 등의 실물은 오브제와 똑같은 비중으로 팝 이상의 것은 아니다. 또 마티스의 그림에서 보이는 실내 구도와 비슷하지만 마티스의 밀실 분위기와는 거리가 멀고, 클레어스 T.올덴버그의 거대한 햄버거 오브제와 같은 과장된 일상성을 찬양한 것을 볼 수 있다.
그의 작품은 원근법을 모두 배제한 콜라주적인 방법, 혹은 그림과 비중이 똑같은 오브제 등을 혼합소재로 한 것으로 마티스의 유화에 대한 패러디라고 할 수 있다. 뉴욕 팝 중에서도 가장 팝적인 작가로 평가받는다. 욕실·침실·거실 등에서 나체 여인을 혼합소재와 그림 등으로 다룬 수십 점의 《그레이트 아메리칸 누드》 시리즈로 잘 알려져 있으며, 1960년대 말 이후 포르노그래픽한 요소를 도입하였다.
출처/두산백과, 국립현대미술관, Arts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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