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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세 팔라 José Parlá
1973 ~
미국
팝 아트
작가약력
- Selected Solo Exhibitions
- 2020, Gana Art Nineone, Seoul, Korea
- 2020, Yuka Tsuruno Gallery, Tokyo, Japan
- 2020, The Bronx Museum of Art, New York City
- 2019, HOCA Foundation, Hong Kong
- 2019, Ben Brown Fine Arts, Hong Kong
- 2019, Isthmus, Istanbul74, Istanbul, Turkey
- 2019, Anonymous Vernacular, Bryce Wolkowitz Gallery, New York City
- 2018, Echo of Impressions, Ben Brown Fine Arts London
- 2018, Neu Space 42 No Space / Non Place, Neuberger Museum of Art, NY
- 2017, Mirrors, Brand New Gallery, Milan, Italy
- 2017, ONE: Union of the Sense | Mono-Transfers, Brooklyn Academy of Music, Bryce Wolkowitz Gallery
- 2017, Roots, SCAD Museum of Arts, Savannah College of Art & Design, Georgia
- 2016, Roots, National Young Arts Foundation, Miami, Florida
- 2016, Small Golden Suns, Yuka Tsuruno Gallery, Tokyo
- 2016, Instincts, Goss-Michael Foundation, Dallas, Texas
- 2015, Surface Body Action Space, Mary Boone Gallery, Bryce Wolkowitz Gallery, New York
- 2015, Imagining New Worlds, High Museum of Art, Atlanta, Georgia -
- 2014, SEGMENTED REALITIES, High Museum of Art, Atlanta, Georgia
- 2014, IN MEDIAS RES, Bryce Wolkowitz Gallery, New York
- 2013, PROSE, Yuka Tsuruno Gallery, Tokyo Japan
- 2013, Broken Language, Haunch of Venison, London
- 2012, Gesture Performing Dance, Dance Performing Gesture
- 2012, BAM FISHER, Brooklyn Academy of Music
- 2011, Character Gestures, Moran Moran gallery, Los Angeles
- 2011, Walls, Diaries, and Paintings, Bryce Wolkowitz Gallery, New York
- 2009, Reading through Seeing: New Works, Ooi Botos Gallery, Hong Kong
- 2008, Layered Days, Cristina Grajales, Inc. New York
- 2008, Adaptation / Translation, Elms Lesters Painting Rooms, London
- 2007, The Grand Tour, Autopsy Gallery, Melbourne
- 2007, The Elsewhere Community, Monster Children Gallery, Sydney
- 2006, Cityscapes, Curated by Manon Slome Miami Beach
- 2006, The Mystic Writing Pad, Koehler Gallery, Whitworth College, Spokane, WA
- Group Exhibitions
- 2019, Reflections, Gana Art Center, Seoul
- 2019, Beyond the Streets, Curated by Roger Gastman of New York City
- 2017, Victors for Art, U-M Museum of Art University of Michigan
- 2016, Post No Bills: Public Walls as Studio and Source, Neuberger Museum of Art, NY
- 2016, Purchase College, NY
- 2016, SEEING | SAYING: IMAGES AND WORDS, Vann Every Gallery
- 2016, Davidson College, North Carolina
- 2012, Wrinkles of the City, Havana Cuba screening - 11th Havana Bienial, JR & JOSE PARLA
- 2012, Legal Tender, Martha Otero Gallery, Los Angeles
- 2010, It Ain’t Fair - O.H.W.O.W., Art Basel Miami Beach
- 2010, The New Grand Tour, Bryce Wolkowitz, New York
- 2009, Stages (Live Strong Foundation), O.H.W.O.W., Miami
- 2009, Stages (Live Strong Foundation)
- 2009, Deitch Projects, New York
- 2009, Stages (Live Strong Foundation)
- 2009, Galerie Emmanuel Perrotin, Paris
- 2008, The New Grand Tour, DNA Space, Dashanzi Art District, Beijing
- 2008, Hi & Lo, Curated by Takashi Murakami and Hiroshi Fujiwara
- 2008, Kai Kai Ki Ki Gallery, Tokyo
- 2007, The New Grand Tour, Hong Kong
- 2007, 28 Pyeongchang 30-gil, Jongno-gu, T. +82.2.720.1020 info@ganaart.com
- 2007, Seoul, 03004 Korea www.ganaart.com
- 2007, Pirate Utopias - Futura and Jose Parla, Elms Lesters Painting Rooms, London
- 2004, Mimmo Rotella and José Parlá, Curated by Manon Slome - Chelsea Art Museum, New York
- 2004, The Barnstormers: Retrospective, SECCA: Southeastern Center for Contemporary Art, Winston-Salem, NC
- 2003, What about New York? Agnes B., Galerie, Paris
작가 소개
브루클린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호세 팔라(José Parlá, b.1973-)는 1980년대 당시 유스 컬처(youth culture)를 지배했던 힙합, 브레이크댄스, 그래피티 아트 등의 영향을 받아 불과 10살 때부터 ‘이즈(Ease)’라는 예명으로 벽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는 춤을 추듯이 움직임으로써 신체의 행위를 캔버스 화면 위에 그대로 구현하여 율동적인 선들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예술가의 신체적 현존에 초점을 둔 미국 추상표현미술의 전통을 계승한 것이다. 작가는 이와 같이 추상미술의 계보를 이으면서도 동시에 캘리그라피(calligraphy)라는 현대적이면서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도심 속 길거리의 벽면을 현실적으로 재현한다. 특히 두텁게 쌓아 올린 아크릴, 오일 물감층은 마치 오래된 벽 위에 벗겨진 페인트를 보는 듯한 생생함을 준다. 이는 곧 역동적인 선으로 이루어진 화면 속 추상언어와 결합되어, 그의 작업이 추상성과 사실성이라는 두 가지 상반되는 특성을 동시에 지니게 한다. 나아가, 호세 팔라는 길거리 벽면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전단지 조각, 껌 등을 수집하여 물감과 시멘트로 층층이 쌓인 캔버스 위에 콜라주(collage)한다. 이를 통해 마치 시간의 흐름에 따라 도시의 벽이 전단지로 뒤덮여 방치되고 더럽혀진 듯한 모습을 표현한다. 도시에서의 거리와 벽은 그곳의 성격을 규정하고 사람들의 삶을 투영한다고 믿는 작가는, 실제 거리의 벽처럼 구현한 작품을 통해 시간의 흐름과 사회적 기억을 담아내고자 한다. 특히 그는 맨해튼에 위치한 세계 무역 센터의 로비에 영구적으로 설치된 90피트 넓이의 대형 벽화, “ONE: Union of the Senses” (2014)로 더욱 널리 알려졌다.
출처/Gana A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