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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향 이중섭 大鄕 李仲燮Lee JungSup
1916 ~ 1956
근대
서양화
작가약력
- 학력사항
- 1935년, 일본 데코쿠 미술학교 중퇴
- 일본 분카 카쿠잉 사립예술대학
- 경력 사항
- 1941년, 미술창작작가협회 창립 회원
- 1946년, 북조선 미술동맹 가입, 원산사범학교 미술교사
- 1950년, 원산 신미술가협회 결성, 회장
- 1952년, 국방부 정훈국 종군화가단
- 1997년, 제주도 서귀포시에 이중섭 생가 복원하여 개관
- 전시
- 1941-1943년, 신미술가협회전, 화신 화랑
- 1942년, 제4회 미술창작가협회전, 동경
- 1942-1943년, 제6-7회 미술창작가협회전, 동경
- 1947년, 8.15기념전, 평양
- 1952년, 기보조회전, 부산 르네상스 다방
- 1952년, 3.1절 기념 기술전, 부산
- 1953년, 개인전, 통영 성림 다방
- 1954년, 현대 미술작가전, 천일백화점 화랑
- 1954년, 개인전, 전주
- 1954년, 대한 미협전, 경복궁 미술관
- 1955년, 개인전, 대구 미공보원
- 1955년, 개인전, 미도파 화랑
- 1960년, 유작전, 부산 로터리 다방
- 1972년, 유작전, 갤러리 현대
- 1975년, 특별전, 부산 공간 화랑
- 1978년, 미발표 작품전, 부산 국제 화랑
- 1979년, 유작전, 미도파 화랑
- 1980년, 유작전, 부산 시민회관
- 1983년, 유작전, 롯데 미술관
- 1985년, 유작전, 동숭 미술관
- 1986년, 유작전, 호암갤러리
- 1990년, 박수근 이중섭전, 송원 화랑
- 1990년, 근대유화명작전, 호암갤러리
- 1991년, 한국 현대 미술의 한국성 모색 I부전, 한원 갤러리
- 1992년, 한국 근대 미술 명품전, 호암갤러리
- 1995년, 현대미술 50년전, 국립현대미술관
- 1997년, 개인전, 제주 신라호텔 특별전시장
- 1997년, 한국 근대미술:유화-근대를 보는 눈, 국립현대미술관
- 1998년, 다시 찾은 근대미술, 덕수궁 석조전
- 1999년, 문화인물 선정기념 이중섭 특별전, 갤러리 현대
- 1999년, 한국미술 50년:1950-1999전, 갤러리 현대
- 2001년, 요절과 숙명의 작가전, 가나아트센터
- 2005년, 이중섭 드로잉전: 그리움의 편린들, 삼성미술관 리움
- 수상
- 1938년, 자유미술가협회 공모전협회상
- 1940년, 미술창작협회전상
- 1943년, 미술창작가협회전 태양상
- 1978년, 은관문화훈장
작가 소개
호는 대향(大鄕). 평안남도 평원군에서 이희주(李熙周)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오산고등보통학교(五山高等普通學校)에 들어가 당시 미술 교사였던 임용련(任用璉)의 지도를 받으면서 화가로서의 꿈을 키웠다.
1937년일본으로 건너가 분카학원[文化學院] 미술과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 독립전(獨立展)과 자유전(自由展)에 출품하여 신인으로서의 각광을 받았다.
분카학원을 졸업하던 1940년에는 미술창작가협회전(자유전의 개칭)에 출품하여 협회상을 수상하였다. 1943년에도 역시 같은 협회전에서는 태양상(太陽賞)을 수상하였다.
이 무렵 일본인 여성 야마모토[山本方子]와 1945년원산에서 결혼하여 이 사이에 2남을 두었다. 1946년원산사범학교에 미술 교사로 봉직하기도 하였다.
북한 땅이 공산 치하가 되자 자유로운 창작 활동에 많은 제한을 받았다. 친구인 시인 구상(具常)의 시집 『응향(凝香)』의 표지화를 그려 두 사람이 같이 공산주의 당국으로부터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6·25전쟁이 일어나고, 유엔군이 북진하면서 그는 자유를 찾아 원산을 탈출, 부산을 거쳐 제주도에 도착하였다. 생활고로 인해 다시, 제주도에서 부산으로 돌아왔다.
이 무렵 부인과 두 아들은 일본 동경으로 건너갔으며, 이중섭은 홀로 남아 부산·통영 등지로 전전하였다. 1953년 일본에 가서 가족들을 만났으나 며칠 만에 다시 귀국하였다. 이후 줄곧 가족과의 재회를 염원하다 1956년 정신이상과 영양실조로 그의 나이 40세에 적십자병원에서 죽었다.
화단 활동은 부산 피난 시절 박고석(朴古石)·한묵(韓默)·이봉상(李鳳商) 등과 같이 만든 기조전(其潮展)과 신사실파에 일시 참여한 것 외에 통영·서울·대구에서의 개인전이 기록되고 있다. 살아있는 동안에 많은 인간적인 에피소드와 강한 개성적 작품으로 1970년대에 이르러 갖가지 회고전과 재평가 작업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1972년 현대화랑에서의 유작전과 화집 발간을 위시하여, 평전(評傳)의 간행, 일대기를 다룬 영화·연극 등이 상연되었으며, 많은 작가론이 발표되었다.
그가 추구하였던 작품의 소재는 소·닭·어린이[童子]·가족 등이 가장 많다. 불상·풍경 등도 몇 점 전하고 있다. 소재상의 특징은 향토성을 강하게 띠는 요소와 동화적이며 동시에 자전적(自傳的)인 요소이다.
「싸우는 소」·「흰소」(이상 홍익대학교박물관 소장)·「움직이는 흰소」·「소와 어린이」·「황소」(이상 개인 소장)·「투계」(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등은 전자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닭과 가족」·「사내와 아이들」·「길 떠나는 가족」(이상 개인 소장)과 그밖에 수많은 은지화(담뱃갑 속의 은지에다 송곳으로 눌러 그린 일종의 선각화)들은 후자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1937년일본으로 건너가 분카학원[文化學院] 미술과에 입학하였다. 재학 중 독립전(獨立展)과 자유전(自由展)에 출품하여 신인으로서의 각광을 받았다.
분카학원을 졸업하던 1940년에는 미술창작가협회전(자유전의 개칭)에 출품하여 협회상을 수상하였다. 1943년에도 역시 같은 협회전에서는 태양상(太陽賞)을 수상하였다.
이 무렵 일본인 여성 야마모토[山本方子]와 1945년원산에서 결혼하여 이 사이에 2남을 두었다. 1946년원산사범학교에 미술 교사로 봉직하기도 하였다.
북한 땅이 공산 치하가 되자 자유로운 창작 활동에 많은 제한을 받았다. 친구인 시인 구상(具常)의 시집 『응향(凝香)』의 표지화를 그려 두 사람이 같이 공산주의 당국으로부터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6·25전쟁이 일어나고, 유엔군이 북진하면서 그는 자유를 찾아 원산을 탈출, 부산을 거쳐 제주도에 도착하였다. 생활고로 인해 다시, 제주도에서 부산으로 돌아왔다.
이 무렵 부인과 두 아들은 일본 동경으로 건너갔으며, 이중섭은 홀로 남아 부산·통영 등지로 전전하였다. 1953년 일본에 가서 가족들을 만났으나 며칠 만에 다시 귀국하였다. 이후 줄곧 가족과의 재회를 염원하다 1956년 정신이상과 영양실조로 그의 나이 40세에 적십자병원에서 죽었다.
화단 활동은 부산 피난 시절 박고석(朴古石)·한묵(韓默)·이봉상(李鳳商) 등과 같이 만든 기조전(其潮展)과 신사실파에 일시 참여한 것 외에 통영·서울·대구에서의 개인전이 기록되고 있다. 살아있는 동안에 많은 인간적인 에피소드와 강한 개성적 작품으로 1970년대에 이르러 갖가지 회고전과 재평가 작업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1972년 현대화랑에서의 유작전과 화집 발간을 위시하여, 평전(評傳)의 간행, 일대기를 다룬 영화·연극 등이 상연되었으며, 많은 작가론이 발표되었다.
그가 추구하였던 작품의 소재는 소·닭·어린이[童子]·가족 등이 가장 많다. 불상·풍경 등도 몇 점 전하고 있다. 소재상의 특징은 향토성을 강하게 띠는 요소와 동화적이며 동시에 자전적(自傳的)인 요소이다.
「싸우는 소」·「흰소」(이상 홍익대학교박물관 소장)·「움직이는 흰소」·「소와 어린이」·「황소」(이상 개인 소장)·「투계」(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등은 전자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닭과 가족」·「사내와 아이들」·「길 떠나는 가족」(이상 개인 소장)과 그밖에 수많은 은지화(담뱃갑 속의 은지에다 송곳으로 눌러 그린 일종의 선각화)들은 후자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출처/월간미술,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국립현대미술관